최근 러닝인기에 더불어 주목을 받던 러닝화 브랜드 호카 조이웍스앤코 조성환 대표 입니다.
조이웍스 조성환 대표는 등산과 러닝을 즐기는 사람이 많아지자 러닝화에 주목하고 호카 대한민국 총판을 맡아서 성장 중이었습니다.
2011년경 기능성 의류와 캠핑 용품 수입 사업을 시작해 2019년 7월 법인을 세우며 글로벌 러닝화 호카의 국내 판권을 확보하면서 사업 확장 속도를 올렸습니다.
당시에는 러닝 인기가 뜨겁지 않던 시절이라 주목받지 못했던 호카는 러닝의 인기에 맞물려 러너들이 기능을 주목하게 됐고 이후 일반 소비자들에게도 편한 신발의 대명사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사업이 확장되면서 조이웍스 대표 조성환은 코스닥 상장사 오하임앤컴퍼니 인스를 단행하면서 조이웍스앤코로 사명을 바꾸고 호카 리테일 사업부를 이관하면서 오프라인 매장을 넓혔습니다.
호카 러닝화를 중심으로 노다, 코로스, 디스트릭트 등의 기능성 라인업으로 한국 시장을 공략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배임 의혹과 함께 하청업체 폐건물 폭행 논란 등으로 오너 리스크에 휘말려 대표직을 사퇴해 귀추를 주목받고 있습니다.
호카 조성환 조이웍스앤코 대표를 소개합니다.
|
| 러닝화 호카 조이웍스앤코 조성환 대표 프로필 & 사퇴 이유 이력 |
조이웍스앤코 대표 조성환 호카 총판
2011년경 기능성 의류와 캠핑 용품 수입 사업을 시작해 00만원을 호가하는 프랑스 침낭 브랜드 ‘발랑드레’, 내한 온도 영하 20℃까지 견딜수 있는 노르웨이 전문 등산복 ‘아클리마’, 추위를 견디기 위해 만들어진 스웨덴 전문 텐트 ‘텐티피’, 러시아 명품 침낭 ‘말라코프스키’ 등을 먼저 공급했습니다.
2018년 호카의 국내 유통을 담당하게 된 이후, 국내 러닝 열풍에 발맞춰 브랜드 인지도와 시장 점유율을 꾸준히 높였습니다. 특히 2022년 고프코어 트렌드가 확산되며 호카는 아식스, 살로몬과 함께 급성장하는 러닝화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냈습니다.
코스닥 상장사 오하임앤컴퍼니 인스를 단행하면서 조이웍스앤코로 사명을 바꾸고 호카 리테일 사업부를 이관하면서 오프라인 매장을 넓혔습니다. 2023년 7월 조이웍스가 조이웍스앤코의 최대주주가 되면서 신임 대표로 선임된 조성환 전 대표는 같은 해 10월 호카의 국내 오프라인 리테일 사업권을 공식 이관받는 등 사업 구조를 개편했습니다.
2023년 말, 조성환 전 대표는 회사 주식 약 32만주를 주당 1,950원에 장내매수하며 약 6억 원 규모의 자사주를 취득했습니다. 이문기 부사장도 4만주를 추가 매입하며 조이웍스앤코 경영진의 자신감을 표현했습니다.
조성환 대표의 경영 하에 호카는 한국에서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조이웍스앤코는 스타필드 코엑스몰, 롯데백화점 본점과 인천점, 롯데월드몰 잠실점,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등 핵심 상권에 8개의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며 브랜드 입지를 강화하는데 성공했습니다.
조이웍스앤코는 레이디가구 인수 이후 온라인 인테리어 가구를 시작으로 가전 제품과 스포츠 유통 시장까지 사업 영역을 확장하며 종합 라이프스타일 기업을 표방하고 있습니다.
|
| 러닝화 호카 조이웍스앤코 조성환 대표 얼굴 |
조이웍스앤코 조성환 사퇴 이유 & 주요 이력
- 2018년 - 호카의 국내 유통을 담당
- 2024년 - 조이웍스앤코 20억 규모 자사주 취득 신탁계약 체결.
- 2025년 - 조성환 송윤섭 공동 대표 배임 혐의 고발.
최근 조성환 대표는 하청업체 관계자를 폐건물로 불러 폭행한 혐의로 경찰 수사를 받고 있으며, 이 사건으로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호카 제품 불매 운동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또한 경영진으로서 153억원 규모의 부동산 매입과 관련된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배임 혐의로 고발되어 수사 중입니다.
배임 의혹은 회사 자금으로 특수관계인의 미분양 부동산을 시세보다 고가에 매입했다는 논란입니다. 조성환 대표는 폭행 사건에 대해 개인적 잘못을 인정하고 사과했으나, 배임 혐의에 대해서는 정상적 거래라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서울 성동구 성수동의 철거를 앞둔 한 폐교회 건물로 하청업체 관계자들을 불러내 폭행과 폭언을 가했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불거졌고 하청업체 관계자 폭행 사건으로 대표이사직에서 사퇴했습니다. 피해자들은 갈비뼈 골절과 뇌진탕 증세 등 전치 진단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조이웍스앤코는 조성환 대표가 사임함에 따라 송윤섭 단독 대표 체제로 전환됐다고 7일 공시했습니다.
조이웍스앤코 조성환 대표 프로필
- 영어 - / 본명 조성환
- 생년월일 - (조성환 나이 -세)
- 고향 - / 국적 -
- 키 - / 몸무게 - / MBTI -
- 종교 - / 학력 - / 군대 -
- 가족 아내(부인) -, 자녀 -
- 개인 SNS -
|
| 조성환 조이웍스앤코 주가 분석 |
댓글 없음
아래의 댓글 입력을 클릭한 후 익명으로 댓글을 달아 주셔도 됩니다. 글 내용에 관한 질문도 환영합니다. 모든 댓글은 관리자의 승인을 받아야 보여집니다. 댓글을 달고 기다려 주세요.


